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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학

들라크루와 & 슈브뢸

by hyyek 2022.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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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라크르루와 by Felix Nadar

외젠 들라크루와
Eugene Delacroix (1798~1863)


프랑스 낭만주의 화가 들라크루와는 평생 동안 형태에 맞서 색채를 위하여 싸웠으며, 인상주의자들의 우상이 되었습니다.
그는 자연 속에서 일어나는 색채 현상을 아주 예리하게 관찰하였으며, 알아내고자 하는 열의가 대단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썼죠.

"색채 이론의 요소는 우리의 미술학교에서는 분석된 적도 없고 배운 적도 없다.
왜냐하면 프랑스에서는 기술자는 만들어질지 모르나 색채 화가는 태어난다'는 속담처럼
색채의 법칙을 연구한다는 것은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색채 이론의 비밀은? 왜 모든 예술가들이 알아야 하고 모든 사람들이 배워야만 할
그러한 원칙들을 비밀이라고 부르는가?"


들라크루와는 다음과 같은 신랄한 말을 칭송하고 기억해 왔습니다.

"모든 색의 적은 회색이다.... 모든 지구상의 색을 없애 버려라. 나에게 찰흙을 달라. 그러면 내가 그 흙으로 비너스의 피부를 만들겠다.
만약에 당신이 내 마음대로 그것을 둘러쌀 수 있도록 허락한다면."


들라크루와는 색채에 관하여 아주 뛰어난 식견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그의 작업 일기에서 발췌한 아주 유쾌한 인용문이 있습니다.

"창문을 통해 화랑에서 웃옷을 벗고 작업을 하고 있는 동료가 보인다.
나는 생명이 없는 물체와 비교해 볼 때 그 중간 색조의 피부가 얼마나 강렬하게 채색되어 있는지 깨닫는다.
어제는 태양아래 한 게으름뱅이가 성 설피스광장의 분수대 조각물을 타고 올라가는 것을 보고 똑같은 느낌을 받았다.
카레이션의 희미한 주황색, 그늘에 비춰진 가장 강렬한 보라색 그리고 땅에서 반사되어 되살아난 황금빛.
주황과 보라 빛깔이 교차하면서 주도하거나 뒤섞이곤 했다. 그 황금빛 색조는 그 속에 녹색 빛을 포함하고 있었다.
육체는 단지 야외에서만 그리고 무엇보다도 태양 속에서 거의 진정한 색채를 드러낸다.
어떤 사람이 창문 밖으로 머리를 내밀었을 때는 그가 실내에 있는 것과는 아주 다르다.
따라서 작업실에서 연구하는 것은 이러한 색채를 왜곡시키는 데에 힘을 다하는 어리석음을 저지르는 것이 된다."


그의 작업실 연구에 대한 비판과 야외에서 색채를 관찰해야 한다는 주장은 그 시대의 젊은 인상주의자들을 흥분시켰고, 활기를 주었습니다.
그들 가운데 몇몇은 실제로 야외에서 그림을 그린 전원주의 화가가 되었죠.


유진 슈브뢸
Michel Eugene Chevreul (1786-1889)


들라크루와는 프랑스 '고블랭 양탄자 공장'의 염료 책임자이며 화학자인 슈브뢸의 추종자였습니다.
들라크루와는 슈브뢸을 만나려고 했으나 결국 만나지 못했는데, 슈브뢸의 건강이 나빠졌기 때문이었죠.
(그는 103살까지 살았다고합니다.)

1835년 어떤 중요한 행사로 슈브뢸은 여태까지 쓰여진 색에 관한 서적 중에 가장 훌륭한 책의 하나인
<색채의 조화와 대비의 원리(The Principles of Harmony and Contrast of Colors)>를 출판하였습니다.
그 책에는 그림•실내장식•태피스트리•카페트, 모자이크•채색•유리•종이•염색•얼룩무늬 인쇄•지도 채색•의상•풍경 그리고 화원 가꾸기 등에 관한 참고 사항이 수록되어 있었습니다.
그는 이 걸작품으로 프랑스 정부로부터 특별상•동메달•동상 등을 수여받기도 했습니다.
그의 백 번째 생일 기념이었다고 하네요.

색채 분야에 있어서 슈브뢸의 창의적인 노력은 세 가지 주요한 관점에서 탁월합니다.

첫째, 비록 그 시대에는 추상화가 존재하지는 않았지만, 잔상과 계속대비, 동시대비 효과에 대한 슈브뢸의 해설과 그림 도판은 나중에 비구상 화가와 옵아트와 같은 화파에 뚜렷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의 연구 결과는 복제되어 왔으며, 본보기가 되었고, 표절되어 왔습니다.

둘째로, 그의 병치 혼합에 관한 연구는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그리고 시각 현상들을 포함한 색채 표현의 모든 형식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셋째로, 그는 색채 조화의 명확한 원리를 정립한 첫 번째 인물 중 한 사람이었는데, 이것은 그 이후로 색채 교육과 훈련의 기본이 되었습니다.


슈브뢸이 색채 조화에 관하여 가르친 것은 무엇일까요?
먼저 그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비의 조화를 구별했습니다. 특히 대비의 조화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었습니다.

"색차가 크면 클수록, 그 조합은 상호간의 대비가 더 순조로워 질 것이고, 그 색차가 근접할수록 그들의 조합은 그들의 아름다움을 손상시킬 위험이 더욱 커질 것이다."


슈브뢸에 의해 사용된 것과 같은 전통적인 색환을 생각해볼게요.
일차색으로 빨강•노랑•파랑이며, 이차색은 주황•녹색•보라, 중간 색상은 다홍•주홍•자주로 되어 있습니다.

색환에서 각 색의 바로 옆에 인접해 있는 색은 유사조화입니다. 즉 다홍•주황•자주•보라와 함께한 빨강입니다.
색원에서 작색의 맞은 면에 있는 색과는 반대조화 혹은 보색조화입니다. 즉 녹색과 빨강•보라와 노랑, 파랑과 보라 같은 것이죠.

기본색과 보색에 인접한 두 색상은 분리 보색 조화입니다. 예를 들면 연두와 청록과 함께 둔 빨강, 자주와 남색과 함께 둔 노랑, 다흥과 귤색과 함께 둔 파랑 같은 것입니다.

색환에서 각각 같은 거리 상에 놓여진 세 가지 색은 삼색 조화입니다. 즉 빨강/노랑/과랑, 주황/녹색/보라, 굴색/청록/자주 같은 것이죠.
색환에서 각각 같은 거리 상에 놓여진 네 가지 색은 사색 조화입니다. 즉 빨강/귤색/녹색/남색, 노랑/청록/보라/다홍, 파랑/자주/주황/연두 같은 것입니다.

슈브뢸은 "두 색이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는 흰색으로 그들 사이를 분리해 주는 것이 항상 유리하다."고 추가해서 기록하였습니다.
역시 검정으로 색을 분리하여도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회색은 검정이나 흰색보다 못하죠.

<슈브뢸이 현대미술 양식에 끼친 영향력>


슈브뢸이 현대미술 양식에 끼친 지속적인 영향력은 그의 동시대비 법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것은 어떻게 이루어진 것일까요?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가 같은 색의 다른 색조를 가진 두 개의 줄무늬를 바라보거나 또는 평행하게 놓여진 두 가지 색의 같은 색조를 가진 두 개의 줄무늬를 동시에 바라본다면,
그 줄무늬들의 간격이 그렇게 넓지 않을 때,
우리의 두 눈은 첫째로는 색의 강도에, 둘째로는 두 개의 병치된 색의 시각적 구성에 각각 영향을 주는 어떠한 변화를 인식하게 된다.
내가 목격했던 그 모든 현상은 매우 단순한 법칙에 의한 것 같다.
그것은 가장 보편적인 의미로 말한다면 다음과 같은 말로 표현될 수 있으리라.
즉 눈이 인접한 두 색을 동시에 보게 되는 경우에,
그것들의 시각적 구성과 색조의 높이가 다름에 따라 각기 다르게 보일 것이다."


바꿔 말하면, 각기 다른 색상의 색들은 서로간에 훨씬 더 멀리 퍼져 나가는 경향이 있으며,
또 각기 다른 명도를 가진 색들은 대 비에 의해 훨씬 더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슈브뢸은 대비 효과에 관한 사례와 그 목록을 장황하게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잔상의 영향과 서로 다른 색들이 눈의 망막에서 흔돈되어 뒤섞여 생기는 특이한 결과는 놀라운 효과였죠.
이러한 결과의 대부분은 오늘날에 와서는 고전적인 것이지만, 슈브뢸의 시대에는 그 사실들이 매우 놀라운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빨간색 영역 다음으로 노란색 영역을 본다면, 빨강의 잔상(녹색)은 노랑을 푸르스름하게 나타나 보이게 할 것입니다.
노랑의 진상인 보라는 이와 유사하게 빨강을 자주색 기미를 띠게 하겠죠.
하지만 보색은 서로 빛을 발하도록 만들며 보완해줍니다. 만약 빨강과 녹색이 병치되었을 때
두 색은 서로의 잔상 매문에 효력을 증강시킬 것입니다.

"빨강은 보색인 녹색을 빨강에 첨가한다면, 그 강렬함은 늘어난다. 녹색은 보색인 빨강을 녹색에 첨가한다면 그 강렬 함은 증가한다."

시각 상의 혼합(미세한 색의 선이나 작은 색점들이 눈의 망막에서 섞이는 것) 문제에 있어서 슈브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스 직물인 고블랭과 보네 태피스트리와, 사보너리 카펫을 제작하면서 얻은 풍부한 색채 경험들을 끌어들여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색의 재료들이 너무나 세분되고 또 합쳐져서 눈이 이러한 재료들을 제각기 구분할 수 없을 때는 '혼색'이 이루어진다. 즉 이러한 경우 우리의 눈은 다만 한 가지의 인상만 받아들이게 된다."

이런 인상은 나란히하여 넓은 면적을 차지하며 이는 보여지는 색의 인상과는 매우 다른 것이었죠.


다음 글에서는, 시각적 색채혼합의 문제에 있어 보다 많이 인지하고 있었던 시각생리학의 권위자 루드 Ogden N. Roo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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