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학의 첫 챕터입니다.
오늘은 색채와 상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색채와 상징
일반적으로 색은 어떤 특정한 의미를 나타냅니다.
하나의 색이 공통적으로 같은 의미를 가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민족의 전통이나 습관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현재 사용되는 많은 색의 상징들은 과거 종교, 봉건 제도의 위계나 등급 등에서 유래된 것이 많습니다.
국기와 기업의 로고를 통해 색채가 상징하는 의미를 알아볼까요?
국기에 사용된 색채의 상징
넓은 의미의 국기로서의 기원은 고대 이집트나 중국 주나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러한 국기는 염색과 천을 짜는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나타납니다.
천에 그들 나름의 상징을 여러가지 빛깔과 모양으로 그려서 나타내게 됩니다.
근대의 국기는 중세 기사들이 사용한 문장과 기장, 십자기 등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크리스트교를 신봉하는 각국의 기사들은 이교도와의 싸움에서 공통의 표지가 필요했기 때문에,
크리스트교의 상징인 '십자'가 공통의 문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후 깃발, 투구, 군복에 부착하였고, 십자의 빛깔과 모양으로 출신지와 신원을 구별하였습니다.
근대적 의미의 국가가 형성됨에 따라 <십자기>는 '국적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15세기 지리상의 대발견 이후, 이후 수세기 동안 유럽의 선진 국가들은 앞을 다투어 식민지 개척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획득한 식민지에 국기를 꽂아둠으로써 영유권을 주장하였고,
이로써 국기는 한나라의 주권을 상징하는 표지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근대 이전의 국기는 '국가 지배층의 권위를 상징'하는 수단에 그쳤기 때문에,
일반 국민에게는 게양이 허용되지 않았으며, 그 어떤 다른 형태의 깃발의 사용도 금지되었습니다.
국기가 모든 국민의 것으로 일반화된 것은 프랑스 혁명 이후 부터이며,
하나의 깃발이 ‘진정한 의미의 국기’로서 국가를 상징하게 된 것도
프랑스 혁명 때 사용된 3색기(자유,평등,박애 상징) 이후입니다.
프랑스 혁명을 계기로 속속 등장한 서유럽의 근대 시민 국가들에서는 프랑스의 3색기를 모방하여
그들 나름대로의 국기를 제작하고 사용하였으며,
현대 유럽 여러나라의 국기들 대부분도 이때 제정된 것을 수정한 것입니다.
국기의 빛깔은 흰색을 포함하여 빨강, 파랑, 노랑, 녹색 등 선명하고 인식하기 쉬운 것을 사용하는 게 보통입니다.
그러나 같은 빨간색 계통의 빛깔이라도 주홍, 암적색과 같이 민족 고유의 전통색을 담아 차이를 보이며,
상징하는 내용 또한 다릅니다.
같은 <흰색>일 경우에도 어느 나라에서는 ‘자유, 평화 또는 진리, 순결’을 표현하기도 하고,
아르헨티나처럼 ‘자국에 흐르는 강’을 상징하는 경우도 있으며,
한국의 태극기처럼 ‘백색 지향 사상의 민족성’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빨간색>은 아랍 계열의 국가에서는 ‘박애, 참된 정성, 무용, 혁명을 위하여 흘린 조상의 피’라고 표현하는 반면,
‘국조의 날개 색’이라고 하는 국가가 있기도 합니다.
- 빨간색 : 애국자의 희생적인 피, 정열, 혁명, 박애, 무용 등
- 파란색 : 강, 바다, 물, 하늘, 희망, 자유 등
- 노란색 : 황금, 국부, 태양, 사막, 번영 등
- 녹색 : 농업, 삼림, 국토와 자연의 아름다움, 번영, 희망, 이슬람교 등
- 검정색 : 흑인, 역사의 암흑시대, 고난, 의지 등
특히 독립, 정의, 자유, 단결 등의 이념은 특정 빛깔에 한정되지 않고 두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상징
기업은 C.I.P(Cooperate Identity Program)를 통해 각 기업의 기업 정신과 사내의 이미지 통일,
그리고 대외 홍보용으로 기업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에서 사용하는 상징은 그 기본적인 연상을 이용한 형태가 많고, 그 색채 또한 단순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선명한 톤을 중심으로 한 색상중심의 색채상징에서
연한, 연한 회, 탁한 색을 사용하여 보다 심도있게 기업의 정신을 표현한 것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즉, 단순한 색상의 배열에서 톤의 차이, 대비, 배색의 기법 등을 활용하여
강한 원색보다 더 좋은 인상을 전달하려고 한 것입니다.
SAMSUNG_
기업에서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파란색을 사용하여 상징색을 표현한 경우입니다.
1개의 색을 사용하는 경우 강한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파란색 단색을 사용하는 경우는 미래지향, 전진, 젊음을 상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KB_
특이하게 탁한 톤과 금색이 조화를 이룬 사례입니다.
자신의 상징색을 이용하기 위해 배경색과의 조화를 배색한 경우입니다.
금색은 도전과 화합 등 진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AMORE PACIFIC_
한 개의 상징색의 의미 보다 색채의 비례와 배색의 패턴을 통해
여성적인 이미지와 국제적인 감각을 표현한 경우입니다.
여기까지 국기와 기업의 색채와 그 상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만나요!
'색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술사조와 색채_vol.1 르네상스 (0) | 2022.09.28 |
---|---|
문화와 색채_vol.2 주황색 (0) | 2022.09.27 |
문화와 색채_vol.1 빨간색 (0) | 2022.09.27 |
색채 이미지와 연상 (0) | 2022.09.26 |
색채 심리 연구의 역사 (0) | 2022.09.26 |
댓글